인하 간호 시뮬레이션 센터
성인(중환자, 응급실 포함), 모성, 아동 등 의료기관 현실 상황(임상)과 유사한 환경 조성하여 임상에서 실제 환자에게 적용하기 위험하거나 불가능한 술기(Skills)를 훈련시킴으로써 반복적 실습과 피드백 교육 환경을 구현하여 숙련된 술기 및 상황대처 능력을 교육한다.
Inha Nursing Simulation Center for Teaching And Research
인하대학교 간호학과는 ‘인’의 실천을 통한 휴먼터치의 가치를 실현하고 간호실무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따뜻한 인성의 간호계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2016년 INSTAR 간호시뮬레이션센터를 오픈하였습니다. 본 센터는 임상실습 전단계로서 간호교육의 지식, 태도, 술기 관련 핵심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임상실습과 유사한 모의상황을 실제와 같이 재현하여 현장에서 위험하거나 불가능한 술기(Skills)를 마스터할 수 있도록 교내 실습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에는 전공 교과목별 교수진과 임상전문가가 국내 상황에 맞는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개발, 검증하여 교육과 연구에 활용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에 대한 상세한 교수진의 개별화된 피드백을 통해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INSTAR는 Inha Nursing Simulation Center for Teaching And Research의 첫 자를 딴 약어입니다. 센터는 학생들이 간호전문직에 대한 지적, 전문적 기술과 비판적 사고를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시설과 장비, 교육 소프트웨어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3세대 반응형 성인, 모성, 아동 시뮬레이터와 각종 의료장비, 비디오 녹화 시스템, 양방향의 음향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아카데믹 전자의무기록시스템(AEMR)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학 역량도 함께 함양할 수 있는 최상의 하이테크놀로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과 교육환경을 통해 지난 2년 동안의 코로나 유행의 시기에도 질적인 교육 제공에 차질이 없었습니다. 또한 인천지역 내 대학 간, 그리고 인하대병원을 비롯한 다른 의료기관과의 시설 공유와 교육 컨텐츠 개발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타 간호대학과 의료기관과의 더 큰 동반성장을 기대하며 INSTAR 간호시뮬레이션센터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INSTAR는 Inha Nursing Simulation Center for Teaching And Research의 첫 자를 딴 약어입니다. 센터는 학생들이 간호전문직에 대한 지적, 전문적 기술과 비판적 사고를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시설과 장비, 교육 소프트웨어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3세대 반응형 성인, 모성, 아동 시뮬레이터와 각종 의료장비, 비디오 녹화 시스템, 양방향의 음향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아카데믹 전자의무기록시스템(AEMR)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학 역량도 함께 함양할 수 있는 최상의 하이테크놀로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과 교육환경을 통해 지난 2년 동안의 코로나 유행의 시기에도 질적인 교육 제공에 차질이 없었습니다. 또한 인천지역 내 대학 간, 그리고 인하대병원을 비롯한 다른 의료기관과의 시설 공유와 교육 컨텐츠 개발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타 간호대학과 의료기관과의 더 큰 동반성장을 기대하며 INSTAR 간호시뮬레이션센터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INSTAR센터장,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조 인 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