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1924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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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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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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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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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4 | 크로스오버 3 : 사회의 탐색(Crossover Course 3: Economics, Business and La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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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제학) 개인의 행동에 관한 7개 원칙,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한 7개 원칙, 경제 전체의 구성에 관한 7개 원칙, 금융 및 국제경제에 관한 7개 원칙들로 구분하여 경제학과 경제학적 사고방식을 강의한다. 2. (경영학) 구성원들의 노력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과정으로 경영의 중요성과 유능한 경영자의 자질, 시장 지향적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마케팅의 여러 측면과 관리, 재무적 관점에서의 경영을 위한 포트폴리오 이론 등을 강의한다. 3. (회계학) 대차 대조표와 손익 계산서 등 재무 제표를 포함한 회계 정보를 어디서 얻고, 어떻게 이해하고, 특정한 판단과 선택을 위해서 회계 정보를 어떻게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무엇에 주의해야 하는지를 강의한다. 4. (법학) 자유와 책임, 개인간 자유의 상충에 관한 민법적, 형법적 제재와 소송 제도, 계약과 계약이행의 책임, 약자의 보호를 위한 정의와 이를 위한 장치로서 법의 역할과 한계를 강의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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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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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2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이공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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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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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NUR1005 | 해부생리학 1(Anatophysiology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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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포의 구성 및 기능: 세포막, 세포질, 핵의 구조 및 기능, 2) 인체를 구성하는 뼈 및 관절의 위치와 구조, 3) 근육 수축 기전, 4) 인체를 구성하는 근육의 위치, 구조 및 기능, 5) 혈액계을 구성하는 장기 및 세포의 기능, 6) 면역계을 구성하는 장기 및 세포의 기능, 7) 면역반응 |
NUR1006 | 해부생리학실습 1(Anatophysiology Lab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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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체를 구성하는 계 (system)를 구분; 2) 각 계 (system)를 구성하는 장기 (organ)들을 파악; 3) 인체를 구성하는 뼈와 근육들의 이름, 위치, 해부학적 특징을 이해; 4) 혈액계 및 면역계를 구성하는 장기의 위치, 구조 및 기능을 이해 |
NUR1015 |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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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의 역사적 발전 과정과 학문으로서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대 간호의 개념, 전문직으로서의 역할과 미래의 발전 방향을 파악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NUR1016 | 의사소통론(Interpersonal Relationshi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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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다양한 인간관계원리와 치료적 의사소통 이론 고찰 및 실습을 통하여 자기이해와 치료적 의 사소통을 바탕으로 개인, 동료 및 간호사와 간호대상자가 간호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해결 및 건 강증진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
NUR1017 | 건강격차와 복지사회(Health disparities and social welf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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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에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건강격차를 줄이기 위한 사회복지 정책 및 서비스를 학습한다. |
NUR1018 |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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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이론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개인 및 사회에 적용할 수 있다.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인으로서 전문성을 높이며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NUR1019 | 기초자연과학(Basic Natural Sci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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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학생들에게 필요한 생명과학과 생화학의 기본적인 지식을 강의하며, 건강과학 분야의 새로운 학문적 발견들의 중요성을 살펴본다 |
NUR2002 | 미생물학(Microbi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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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의 면역반응과 병원균의 병 발생 과정과 이를 예방 및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이들 지식이 간호 임상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강의한다. |
NUR2003 | 해부생리학 2(Anatophysiology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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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기능 및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전 학기에서 다룬 해부생리학 I을 기초로 하여 심혈관계, 신경계, 호흡기계, 비뇨기계. 소화기계 및 내분비계의 정상 기능 및 구조를 학습하게 된다. |
NUR2004 | 해부생리학실습 2(Anatophysiology Lab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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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강의와 실습으로 이루어지며, 인체의 육안적 구조에 대한 계통적 분류 및 그 각각에 대한 기능을 다루는 과목이다. 시청각 자료 (CD-ROM, model, atlas 등)를 이용하여 기관 및 장기들의 형태학적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학습을 위주로 한다. 또한 생리학적 기능을 이해하기 위하여 심전도 및 폐활량 측정기를 이용한 실습도 이루어진다. |
NUR2008 | 약리학(Pharmac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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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약물의 투여, 흡수, 분포 및 배설; 2) 약동학; 3) 신경계, 호흡기계, 심혈관계에 작용하는 약물: 4) 이뇨제; 5) 항생제 및 항암제; 6) 소화기 및 혈액계에 작용하는 약물; 7) 호르몬과 스테로이드; 8) 근골격계에 작용하는 약물 및 항관절염 약물 |
NUR2010 | 기본간호학 1(Foundation of Nursing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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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기본간호요구와 통합적 간호요구 충족을 위해 임상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임상실무와 관련된 간호지식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 학생들의 효과적인 임상실습을 위한 기초지식을 제공할 뿐 아니라 간호사로서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임상간호술과 간호중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함양한다. |
NUR2011 | 기본간호학 2(Foundation of Nursing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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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기본간호요구와 통합적 간호요구 충족을 위해 임상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임상실무와 관련된 간호지식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 학생들의 효과적인 임상실습을 위한 기초지식을 제공할 뿐 아니라 간호사로서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임상간호술과 간호중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함양한다. |
NUR2012 | 기본간호학실습 1(Foundation of Nursing Practice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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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기본간호요구와 통합적 간호요구 충족을 위해 임상 간호현장에서 기초적이고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간호기술과 중재를 습득하고 간호술과 간호중재에 대한 이론적 근거 지식을 바탕을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간호술을 습득한다. |
NUR2013 | 기본간호학실습 2(Foundation of Nursing Practice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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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기본간호요구와 통합적 간호요구 충족을 위해 임상 간호현장에서 기초적이고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간호기술과 중재를 습득하고 간호술과 간호중재에 대한 이론적 근거 지식을 바탕을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간호술을 습득한다. |
NUR2014 | 식이요법(Diet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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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각 기관과 조직의 기본적 기능, 질병에 따른 영양생리의 변화, 식사요법의 목표와 구체적 식사방 안, 식단관리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
NUR2022 | 노인간호학(Gerontological Nurs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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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사회의 배경에 기초하여 노인간호학의 정의와 노인간호 윤리를 학습한다. 노화이론과 노인의 특성 검토를 통한 노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기초하여 노년기 건강문제와 건강증진 간호 및 치매노인 간호 방법을 학습한다. 죽음에 관련된 노인의 욕구와 간호 방법 및 우리나라의 보건복지제도를 학습한 다. |
NUR2023 | 병태생리학(Pathophysi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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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세포 및 조직의 변화: 종양 2) 체액-전해질, 산-염기 불균형의 병태생리 3) 면역 질환의 병태생리: 과민성 및 면역 저하 4) 신경계 질환의 병태생리: 감각, 운동, 인지의 변화 5) 내분비계 질환의 병태생리 6) 순환기계 질환의 병태생리 7) 호흡기계 질환의 병태생리 8) 비뇨기계 질환의 병태생리 9) 소화기계 질환의 병태생리 10) 근골격계 및 생식기계 질환의 병태생리 |
NUR2024 | 환자안전(Patient Safe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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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안전의 주요개념을 확인하고, 환자안전의 증진에 필요한 시스템과 자원, 인적요인의 요소를 이해한다. 환자안전의 증진에 필요한 지속적 질 향상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적용한다. |
NUR2025 | 보건의료데이터 분석(Healthcare data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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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보건의료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숙련된 데이터분석 기술을 갖춘 전문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보건의료 분야의 데이터 과학자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복잡한 문제와 도전을 해결하고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산업 전반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보건의료데이터를 분석하는데 필수적인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보건의료데이터 샘플을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 기술을 적용해본다. |
NUR2026 | 건강사정 이론 및 실습(Health Assessment and Practicu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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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사정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대상자로부터 타당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교과목임. |
NUR3003 | 아동간호학실습 1(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Care of the Child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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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신생아실 및 소아응급실에서 아동간호에 대한 집중적인 관찰과 기본간호를 수행하는 과목이다. 신생아실은 출생 초기 신생아의 신체사정과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소아응급실은 응급실을 방문하는 영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의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해 보는 과목이다. |
NUR3004 | 아동간호학실습 2(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Care of the Child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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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신생아 및 영아기의 중증도 건강문제를 다루고 있는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아동간호에 대한 집중적인 관찰과 기본적인 간호를 수행하는 과목이다. |
NUR3006 | 성인간호학 2(Adult Health Nursing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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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기 소화기와 소화부속기에 대한 건강문제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이러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관련 자료의 사정, 계획, 중재 및 평가의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간호인을 육성한다. 사례연구를 통해 대상자의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간호인을 육성한다. |
NUR3008 | 성인간호학 4(Adult Health Nursing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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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기 호흡기계, 혈액계에 대한 건강문제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이러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관련 자료의 사정, 계획, 중재 및 평가의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간호인을 육성한다. 사례연구를 통해 대상자의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간호인을 육성한다. |
NUR3012 | 성인간호학실습 2(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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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기의 간호문제를 간호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아울러 인간의 생명과 인격을 존중하는 인(仁)의 정신을 실천할 수 있는 간호인을 육성한다. |
NUR3013 | 정신간호학 1(Psychiatric/Mental Health Nursing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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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인간사랑 중심의 간호를 수행하기 위해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및 영적인 인간에 대해 전인적인 접근의 기술을 익히며,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정신건강 문제를 전인적 이해를 바탕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정신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관련 자료의 사정, 간호 진단, 계획, 중재 및 평가의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
NUR3014 | 정신간호학 2(Psychiatric/Mental Health Nursing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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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인간사랑 중심의 간호를 수행하기 위해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및 영적인 인간에 대해 전인적인 접근의 기술을 익히며,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정신건강 문제를 전인적 이해를 바탕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정신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관련 자료의 사정, 간호 진단, 계획, 중재 및 평가의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
NUR3022 | 지역사회간호학 1(Community Health Nursing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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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 체계와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지역사회 간호사업 방법론과 제반 특성을 이해하고, 학교, 산업장, 지역사회 등 다양한 지역사회 현장에서 주요 건강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 간호 중재와 평가 방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간호학의 개념과 관련이론에 기초하여 지역사회간호를 이해하고, 다양한 지역사회현장에서의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을 파악한다." |
NUR3023 | 보건교육과 건강증진(Health Education and Health Promo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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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의 개념 및 이론적 모형의 이해를 통해 보건교육자로써의 역활을 습득하며 인구 특성의 대상에 적합한 보건교육 방법과 매체에 대해 알고, 건강증진 프로그램 계획 ,적용, 평가에 대한 기초지식을 활용하여 팀과제 발표 및 토론등을 통해 다양한 기술을 습득 한다. |
NUR3024 | 성인간호학1(Adult Health Nursing 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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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성인간호학1 강의는 심혈관계, 근골격계 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의학적 관리와 간호관리를 다룬다. |
NUR3025 | 성인간호학3(Adult Health Nursing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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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성인간호학3 강의는 심혈관계, 근골격계 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의학적 관리와 간호관리를 다룬다. |
NUR3026 | 노인간호학실습(Gerontological Nursing Pract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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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존중과 인간사랑의 윤리관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와 돌봄관계를 수립함으로써 간호사업대상자로서의 치매 노인과 가족을 이해하고 최적의 안녕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를 수행한다. |
NUR3027 | 아동간호학1(Nursing care of infants and children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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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아동/청소년 성장 발달의 기본 이론을 탐색하고, 이 시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간호문제에 대해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간호인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
NUR3028 | 아동간호학2(Nursing care of infants and children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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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고위험아동의 다양한 간호문제와 간호과정을 다룬다. 강의내용은 아동의 특정 건강문제를 성장발달과 사회문화적 인프라 맥락안에서 이해하고 탐색하기 위한 지식체를 다룬다 |
NUR3029 | 성인간호학실습1(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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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간호과학적 지식과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인기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간호문제를 규명하는 일련의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하는 과목이다. |
NUR3030 | 통합간호시뮬레이션실습1(Integrated Nursing Simulation Practice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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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임상현장과 유사하게 재현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지식, 간호술 등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수업이다. 간호전문직 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해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NUR3031 | 정신간호학실습1(Psychiatric/Mental Health Nursing Practice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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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간호과학적 지식과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자의 정신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간호문제를 규명하여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제공되는 과목이다. |
NUR3032 | 중환자간호입문(Introduction to Critical Care Nurs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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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임상현장실습을 시작하는 고학년 학생을 위한 전공선택 교과목이다. 중환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포괄적인 사정과 간호중재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연구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중환자간호 관련 최신 지식을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NUR4002 | 간호연구(Nursing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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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간호지식체의 구축과 간호실무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간호현상과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과학적,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적 과정을 학습한다. |
NUR4003 | 보건의료법규(Laws for Health C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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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현행법률의 체계를 학습하고 간호실무에서 법적 문제가 되었던 과거 사례를 검토하며 간호사로서 숙지해야 할 11가지 법규를 각각 검토한다. |
NUR4009 | 성인간호학실습 3(Adult Health Nursing Practice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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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간호학실습1과 2에서 학습한 내용 전반을 통합하여, 중환자와 수술 주기환자의 간호문제를 간호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인간의 생명과 인격을 존중하는 ‘인’(仁)의 정신을 실천할 수 있는 간호인을 육성한다. |
NUR4010 | 성인간호학실습 4(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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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간호학실습1과 2에서 학습한 내용 전반을 통합하여, 중환자와 수술 주기환자의 간호문제를 간호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인간의 생명과 인격을 존중하는 ‘인’(仁)의 정신을 실천할 수 있는 간호인을 육성한다. |
NUR4012 | 정신간호학실습 2(Psychiatric/Mental Health Nursing Practice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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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간호과학적 지식과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자의 정신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간호문제를 규명하여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제공되는 과목이다. |
NUR4014 | 지역사회간호학실습 1(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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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장 간호사의 역할 및 업무를 파악하고, 산업 현장에서 주요 건강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역사회 간호 중재와 평가 방법을 실습한다. |
NUR4015 | 지역사회간호학실습 2(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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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간호사의 역할 및 업무를 파악하고, 지역사회와 가족의 주요 건강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역사회 간호 중재와 평가 방법을 실습한다. 아울러 지역사회 호스피스 사업에서의 간호사의 역할을 인식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
NUR4016 | 간호관리학 1(Nursing Management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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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의 발전과정과 간호관리과정 즉, 기획 및 전략수립, 조직관리, 인적자원관리, 지휘관리 및 통제 및 질관리에 관한 과학적 지식과 전문적 기술을 학습함으로서 간호조직에서의 효율적인 간호관리 수행 능력을 갖춘 간호인, 그리고 건강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대처 할 수 있는 능력과 미래지향적 사고를 가진 지도자적 자질을 갖춘 간호인을 육성한다. |
NUR4017 | 간호관리학 2(Nursing Management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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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의 확장된 영역으로서 관리이론의 발전과정과 시사점, 재무관리와 예산수립, 전문직 사회화와 간호전문직, 건강보험체계와 간호수가관리, 고객지향성과 간호서비스마케팅, 정보화와 간호정보관리, 의사결정, 협력과 팀웍 관리의 다양한 간호관리의 current issues에 대한 체계적 지식과 관리 도구(management tools)를 학습함으로서 잠재적 능력을 개발하여 창의적 간호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간호인을 육성한다. |
NUR4019 | 종합간호실습(Preceptorshi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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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4년간의 간호학 전공 실습을 통한 지식과 경험을 통합하여, 간호사의 기본 핵심 역량을 최종 점검하고 강화하여 독립적 간호사로써의 역할 수행을 준비하기 위한 실습 과정이다. |
NUR4023 | 간호윤리(Nursing Eth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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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직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간호윤리관, 간호전문직관, 그리고 간호사의 법적 책임 및 권한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학습과 사례 분석, 토론을 통해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성을 갖춘 간호인을 육성한다. |
NUR4024 | 지역사회간호학 2(Community Health Nursing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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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각 분야별 간호사업 대상자와 사업내용을 파악하고, 각 대상집단의 건강을 유지ㆍ증진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대상자 특성을 고려한 보건교육을 계획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지역사회 내 각 인구집단별 건강문제와 건강관련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역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며, 건강증진과 환경보건, 및 보건정책에 대하여 학습한다." |
NUR4027 | 여성건강간호학 1(Women’s Health Nursing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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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기 가족의 임신, 분만, 산욕에 대한 임산부, 신생아, 가족의 건강문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관련 자료의 사정, 계획, 중재 및 평가의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그와 함께 사례연구를 통해 대상자의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간호를 습득한다. |
NUR4028 | 여성건강간호학 2(Women’s Health Nursing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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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병증을 동반한 출산기 가족과 생애주기별 여성에 대한 사회 문화적 맥락의 건강문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관련 자료를 사정, 계획, 중재 및 평가의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그와 함께 사례연구를 통해 대상자의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간호를 습득한다. |
NUR4029 | 여성건강간호학실습 1(Women’s Health Nursing Practice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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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기 가족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질병 회복을 위한 효율적 간호 수행능력과 인간 생명 및 인격을 존중하는 간호인의 자세를 함양하는데 본 실습의 목적이 있다. |
NUR4030 | 여성건강간호학실습 2(Women’s Health Nursing Practice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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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기 가족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질병 회복을 위한 효율적 간호 수행능을 함양하며, 인간 생명과 인격을 존중하는 간호인의 자세를 함양하는데 본 실습의 목적이 있다. |
NUR4031 | 간호관리학실습1(Nursing Management Practicum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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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관리자와 간호실무자의 역할 실습을 통해 간호단위관리 수행 능력을 갖추고 간호 전문직인으로서의 지도자적 자질을 갖춘 간호 관리자를 육성한다. |
NUR4032 | 간호관리학실습2(Nursing Management Practicum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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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현장에서 간호관리자/간호사의 환자안전 보장 및 향상을 위한 활동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실무역량을 갖추며, 간호전문인으로서의 리더십을 개발한다. |
NUR4033 | 통합간호시뮬레이션실습2(Integrated Nursing Simulation Practice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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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임상현장과 유사하게 재현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지식, 간호술 등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수업이다. 간호전문직 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해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NUR4034 | 임상간호추론(Clinical Reasoning in Nurs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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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팀기반 학습(TBL), 문제중심학습(PBL), 토의를 활용하는 수업이다. 임상사례에 대해 간호문제와 원인을 추론하고 상황에 적합한 중재를 모색해 봄으로써 실제에서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NUR4035 | 트라우마 기반 간호(Trauma-Informed C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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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는 종종 환자의 정신적, 신체적 및 사회적 건강에 심각하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트라우마 기반 간호는 과거 트라우마로 인해 환자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특정 행동을 하는 이유를 이해하기 위한 접근 방식입니다. 트라우마 기반 간호는 간호사로서 우리가 트라우마를 경험한 환자를 지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는 환자가 편안하고, 존중받고, 안전하다고 느끼는 환경에서 환자가 필요한 전인적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방법은 환자의 치료 참여를 높이고 치료 결과를 향상시키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NUR4036 | 항공건강증진(Health Promotion in Aviation Indust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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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간호학과 고학년을 위한 전공선택 교과목임. 항공산업 분야 종사자와 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건강증진 체계는 안전 및 글로벌 인적/물적 교류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산업건강 및 간호 분야에서 가장 고도로 발달한 체계를 갖추고 있음. 해당 분야에서의 간호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협력하여 최적의 건강증진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 |